"소나무 수형"과 연관해서 분재에서 많이 하고있는 철사걸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소나무 수형에 관한 제글을 읽으셨다면 철사걸이의 목적이 무엇인지 쉽게 짐작하실수있을 겁니다.
근원적으로 철사걸이는 수형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집에서 재배했던 ,산채든 상관없이 일정 소재를 이용해서 수형있는 나무를 만들고,이형태를 유지 발전 시키고자 철사걸이를 합니다.
나무를 좀더 빠른 시간에 원하는 형태로 유도합니다.
소나무조형에서도 고급형에서는 필요에 따라 철사걸이를 합니다.
정원의 소나무에서 가끔 채반을 거는 것을 보는데,이일 또한 수평판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철사걸이나,채반을 거는 일등은 필요에 따라하는 일이고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철사를 이용해서 나무를 주간과 수평판의 구조로 바꾸고,수평판을 잘 펴주고,주간의 흐름을 조정해주는 일이 철사걸이의 주된 내용입니다.저는 철사걸이를 거의하지않고 가위질에 의존하는 편입니다.그러나 전지에만 의존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미니정원수에서 철사걸이는 필요한 일로 생각됩니다.
소나무 수형과 연관해서 순지르기와 엽?살펴봅니다.
소나무 수형글을 마무리하면서~~
소나무 수형글을 마무리하면서~~
야생의 노송은 골격이 커서 스스로도 몇십년을 같은 모습을 유지합니다.노송은 신초의 자람이 아주 약합니다.가만 버려두어도 신초가 5센티 아래로 자라고,잎의 길이도 짧습니다.골격도 아주 큽니다.그래서 오랜 세월동안 스스로의 수형을 유지해갑니다.
보통 가정에서 쓰이는 키3~4미터의 소나무 정원수라면 3~4년주기의 수평판 단속으로도 수형유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분재에서는 나무가 작기때문에 수평판이 쉽게 흐트러집니다.그래서 늘 잔손질이 필요하고 ,수평판을 예쁘게 유지하는 기술들도 따로이 발달했습니다.
작게 수형이 잡힌 나무에서 수평판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전지,순지르기 ,단엽등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전지..수평판 위,아래 가지를 단속합니다.상,하수지를 제거하고,밀생하면 솎음을 합니다.
*순지르기..5월중순 쯤 송순이 수평판위로 올라왔을 때 수평형을 의식하며 송순을 반정도 분지릅니다.
*단엽 .. 7월초쯤 금년에 자라올라온 신초의 기부를 잘라내서 더 작은 새순을 유도합니다.
분재와 분재형 정원수는 나무의 골격에 비해 신초가 크게 웃자라므로 사람이 인위적 손질을 하게됩니다..여기에서 신초의 길이를 짧게하고 잎을 작게 만들어서 수평판에 딱붙이는 기술이 순지르기와 단엽입니다.대신 작은 크기에서도 수형을 갖추고 단엽과정까지 거친 이나무들은 특별한 아름다움을 보여주게됩니다.
나무의 크기와 세력에 맞추어서 전지,순지르기,단엽등은 적용됩니다.제일 기준이 되는 것은 수평판위로 솟아오르는 신초의 세력입니다.노송은 순지르기도 필요없고,분재는 순지르기와 단엽도 부족해서 초봄에 잎따기까지 실시합니다.농장의 황금소나무들은 대체로 봄전지와 순지르기 선에서 수형을 유지하고있습니다.
순지르기와 단엽작업은 예쁜 수평판을 만들고 유지 발전시키기위해서 파생된 요령들입니다.일의 촛점을 수평판에다 두면,이런 요령들은 수형에 부속된 내용들이라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수형없는 윤생지의 소나무를 그대로 순지르기만해서 따라올라가면 향나무식 나무가됩니다.침엽수냄새가 그대로 살아있는 이나무는 반조형이라고 부르기도하는데 사람들이 흔히 원하는 아름다운 소나무는 아닙니다.(순지르기로는 이미 만들어진 수형을 유지할 수있을 뿐,없는 수형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장마때 "소나무조형"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글을 썼는데,이런저런 사정으로 이제사 겨우 마무리를 합니다.알고보면 별것도 아니지만 너무도 상식적인 소나무에 상식이 아닌 중요한 부분이 있고,이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류를 겪고있는 것 같아서 긴 글을 썼습니다.
조형중에 최고는 "신의 조형"입니다.
자연이 만들어 낸 형상들이 최고입니다.
우리는 화분과 정원에서 자연의 그 형상들을 보고싶어서 조금씩 흉내를 내고있습니다.
그러나 취미로하든,경제적 목적으로하든 소나무묘목을 키워서 분재와 정원수의 세계로 데려오는 일은 분명히 세련된 기술들을 필요로 하고있습니다.
보통사람들이 특별한 지식없이 순지르기만 배워서 소나무를 키우면 "향나무식 소나무"가됩니다(윤생지때문에 그렇습니다).
줄기에 철사로 곡을 넣으면 "곡있는 향나무식 소나무"가 됩니다.
자꾸만 향나무가 되어버리는 소나무들...
오히려 소나무가 소나무가되기위해서 기술이 필요합니다.
"황금소나무 자연수형잡기"는 보통사람들이 향나무의 함정을 피할 수있는 최소의 방법이면서도,전문가들의 기술을 넘어설 수있는 최선의 방법이기도합니다...
저는 황금소나무 자연수형만들기외에 다른 구체적인 조형방법들은 소개해드리지 못했습니다.어렵기도 하고 저 또한 자신이 없어서이기도합니다.농장은 실수투성이의 나무들로 가득차있습니다.
고급정원수의 세계에서 "소나무를 키운다"는 말과 "소나무의 수형을 만든다"는 말은 동의어로 보입니다.
그러나 야생의 세월을 인공으로 압축하는만큼 그 핵심인 자연스러움을 잃지않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묘목을 키워서 분재와 정원수에서 야생소나무들의 형상을 재현하기 위해서는,지금까지보다는 더 많은 노력과 사고가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장마때 "소나무조형"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글을 썼는데,이런저런 사정으로 이제사 겨우 마무리를 합니다.알고보면 별것도 아니지만 너무도 상식적인 소나무에 상식이 아닌 중요한 부분이 있고,이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류를 겪고있는 것 같아서 긴 글을 썼습니다.
조형중에 최고는 "신의 조형"입니다.
자연이 만들어 낸 형상들이 최고입니다.
우리는 화분과 정원에서 자연의 그 형상들을 보고싶어서 조금씩 흉내를 내고있습니다.
그러나 취미로하든,경제적 목적으로하든 소나무묘목을 키워서 분재와 정원수의 세계로 데려오는 일은 분명히 세련된 기술들을 필요로 하고있습니다.
보통사람들이 특별한 지식없이 순지르기만 배워서 소나무를 키우면 "향나무식 소나무"가됩니다(윤생지때문에 그렇습니다).
줄기에 철사로 곡을 넣으면 "곡있는 향나무식 소나무"가 됩니다.
자꾸만 향나무가 되어버리는 소나무들...
오히려 소나무가 소나무가되기위해서 기술이 필요합니다.
"황금소나무 자연수형잡기"는 보통사람들이 향나무의 함정을 피할 수있는 최소의 방법이면서도,전문가들의 기술을 넘어설 수있는 최선의 방법이기도합니다...
저는 황금소나무 자연수형만들기외에 다른 구체적인 조형방법들은 소개해드리지 못했습니다.어렵기도 하고 저 또한 자신이 없어서이기도합니다.농장은 실수투성이의 나무들로 가득차있습니다.
고급정원수의 세계에서 "소나무를 키운다"는 말과 "소나무의 수형을 만든다"는 말은 동의어로 보입니다.
그러나 야생의 세월을 인공으로 압축하는만큼 그 핵심인 자연스러움을 잃지않도록 노력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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